GRAYCODE, jiiiiin



본인과 작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전자음악 작곡가 조태복 정진희입니다. 저희는 각각 그레이코드(GRAYCODE). 지인(jiiiiin)이라는 아티스트 이름으로 사운드 아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평소 어떤 방식으로 작업하시나요?
음악을 만드는 것이 저희가 하는 일입니다. 음악의 소리와 구조를 어떻게 만들고 형성하는가가 작업을 하는 데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것이 창작의 과정과 관련한 방법론에 국한된 것은 아니며, 우리가 소리-음악을 듣는다는 것에 관한 인간의 감각, 더 나아가 소리를 듣는 것과 관련한 현상적 접근들을 포괄합니다. 소리를 듣는다는 것은 시간을 경험하는 것으로 귀결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코로나 발생 이후 작업하면서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창작을 하는 입장에서 사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저희의 작업은 작업실과 컴퓨터 안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무언가를 만든다는 입장에서는 크게 다른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작품을 발표하기 위한 국가 간 이동에 자유로움이 더 이상 없다는 것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입니다. 창작 과정과 작업을 발표하는 것은 분명히 다른 지점일 것입니다.

그러한 부분을 어떻게 대처해나가고 계시나요?
국가 간 이동과 관련한 것은 안타깝게도 지금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것은 비단 한 명의 개인 예술가의 문제는 아닐 테니까요. 작업을 발표한다는 것 또한 온라인 플랫폼도 실황(?)을 대처할 수 없다 생각합니다. 저희는 이러한 상황 자체를 또 다른 조건이라 생각하면서 관찰하고 그 결과를 찾아보려는 태도를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말 처음으로 인류가 동시에 모두 마주한 상황인 만큼, 이 이후가 매우 궁금합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여러 행사나 디지털 플랫폼 전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최근 저희의 개인전이 열렸던 첫날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시장을 닫아야 하는 행정명령이 있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코로나-19로 인한 상황은 전시를 운영하는 작가 개인의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지역 사회, 경제가 모두 고통받고 있었지요. 그러한 상황에서 저희는 전시를 오프라인에서 열지 못하는 상황적 조건을 받아들이고 이용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upside down – 뒤집힌 공간”이라는 콘셉트로 전시장 문을 열지 못할 때만 발현되는 다른 작업을 만들었습니다. 뒤집힌 공간에 존재한 전시 플랫폼입니다. 단순히 전시 작품을 온라인을 통해 중계하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보다, 그 존재 자체를 위한 전시 플랫폼입니다. 온라인은 서비스가 아닌, 또 다른 작업 전시 공간이자 - 실재하는 시공입니다.


평소 본인의 작업을 어떻게 아카이빙하고 계시나요?

언제나 매번 만족할 수 없지만, 저희만의 방식으로 꾸준히 아카이빙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음악은 시간이 더해져있는 예술이기에 항상 영상 자료로 기록을 남겨왔습니다. 하지만 아카이빙의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 정교화시키는 것보다, 궁극적으로 작가가 작업에 대한 이야기와 확신을 더욱 견고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근 흥미를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요?

RTX3080이라 할 수 있을까요? 컴퓨터 프로세스의 변화 – 그러니까 데이터 처리 방식에 대한 변화가 가장 관심을 갖고 팔로우업 하는 부분입니다. 그로 인해 시간 체계가 바뀌고 있다 생각하고 동시에 작곡과 관련한 핵심이기도 합니다.

*RTX3080: 그래픽카드의 일종


향후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지금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개인전 《Data Composition》과 관련한 작품을 또 만들고 있습니다. 전시장에서는 관람객들의 데이터를 모으는 일을 하고 있고, 이러한 데이터는 차후 전시가 끝난 후 또 다른 저희의 사운드 작품으로 발표될 예정입니다. 2021년 3월쯤 나오게 될 음악 작업이 궁금한 요즘입니다.


GRAYCODE, jiiiiin, , 2017, 1,200m² for Live Performance, 75x16m 

1    GRAYCODE, jiiiiin, <#include red>, 2017, 1,200m² for Live Performance, 75x16m 


GRAYCODE, jiiiiin, , 2018-2019, Notation of Track11

2    GRAYCODE, jiiiiin, <10^-33cm - unseen, does not exist in space and does not expand in time>, 2018-2019, Notation of Track11  

GRAYCODE, jiiiiin, 《e^ix, it's necessary》, 2019, Inspiration for THR resonator [produced by ZKM]

3    GRAYCODE, jiiiiin, 《e^ix, it's necessary》, 2019, Inspiration for THR resonator [produced by ZKM]

GRAYCODE, jiiiiin, 《Time in Ignorance, ∆T ≤ 720》, 2020, Chaoplexity for Time In Ignorance ∆T≤720

4    GRAYCODE, jiiiiin, 《Time in Ignorance, ∆T ≤ 720》, 2020, Chaoplexity for Time In Ignorance ∆T≤720

GRAYCODE, jiiiiin, 《Data Composition》, 2021,

5    GRAYCODE, jiiiiin, 《Data Composition》, 2021, <On illusion of time>